정아씨 개인전 OTP (One, Triangle, Pentagon)
양정아
2023 05/17 – 05/22
본 전시장 (1F) 특별 전시장 (B1)
정아씨 개인전junga c Solo Exhibition :: Painting
전시 부제 : OTP (One, Triangle, Pentagon)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도구화 된 도시 속에서 아틀라스의 바위가 된 것처럼 살아가고 있다. 작가는 빌리어드집에서 발견한 다양한 색깔공의 이미지를 상상해보면서 대중과 소통하고자 했다. 얼굴은 다양한 색과 면으로 이루어져 있고, 중력의 힘에 의해서 움직이는 공의 모습과도 닮아 있다. 작가의 최근 작업 볼 시리즈는 아틀라스 바위와 같은 무거운 굴레를 짊어지고 살아가는 현대인의 모습을 의인화된 구의 형상으로 표현해보았다. 무게감과 불안함이라는 시대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마음은 인생의 재미와 규칙을 떠오르게 한다. 삶의 모습을 비유하자면 반전의 묘미와 스릴도 느낄 수 있다. 작가가 제공한 워크지를 통해서 무엇을 만들 수 있을까? 인사동 5월 하늘 아래 매달린 연등과 비슷한 구의 형태를 통해서 나만의 페이퍼 아트를 즐겨보자. 전시 중에 전시된 다양한 얼굴 그리고 작가가 상상하는 우리의 존재, 마음 속 거인을 일깨워서 커다란 바위를 마음껏 들어 보자.
- 작가노트
작가는 최근 2년간 당. 구. 공 에 관한 질문을 하고 살아왔다.
당은 집단을 의미하거나 당구 게임의 일종의 방식대로 부딪치거나 우리를 변화시키는 관계를 상징한다.
구는 삶의 형태가 곧 얼굴이 되어 감을 의미하고 구 속에 담긴 얼굴 이미지는 우리가 살아가는 도시를 상징하는 것들로 의인화되어있다.
공은 삶의 재미와 불안함을 껴안고 살아가는 현대인을 상징한다. 다양한 표정이 드러나는 얼굴과 15개의 당구공을 결합하여 삼각형으로 짜여진 프레임은 사회 속에 속한 다양한 인간들의 삶의 모습을 담은 것이다.
전시장에 둔 큐대는 그 구성원을 자유롭게 흐트러지게 하기 위한 도구이다.
작가는 삶에서 부딪히는 것들을 그림 속에 다양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우리는 자신의 삶 속에서 자유롭게 살아가고 싶지만 쉽지 않다.
유년시절을 상징하는 집(ZIP) 에는 공터에서 놀던 흔적을 남겼는데 그 곳에는 두 개의 문이 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맞고 틀리다는 이분법대로 살아가거나 정답을 쫓고 살아왔는데 어른이 되고나서 생각해보면 세상을 살아가는 데 정답이 그리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
오로지 왼쪽과 오른쪽 출구는 모두 옳았다고 말하고 싶다.
당신의 선택은 언제나 옳았고 당신을 응원해주고 싶다♡
- 전시 프로젝트
주제 |
대상 |
시간 |
전시 참여 활동 |
준비물 |
장소 |
26면체 얼굴 만들기 |
자유 |
10분 ~30분 |
전개 도면을 활용하여 나만의 공을 완성하기 |
전개 도면, 마카, 색연필, 연필, 테이프, 가위 |
전시장 내 체험 테이블 |
정아씨 작가 (본명 양정아)
계명대학교 서양화과 졸업,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학과 졸업
현) 959 문화철도 신도림 레지던시입주작가, 한국미술협회회원, 구로미술협회 사무차장
개인전
2023년 5월 OTP, 갤러리 인사아트, 서울
2021년 12월 정아씨의 크리스마스, 살롱리아, 서울
2021년 1월 visage:얼굴, 국회 소통관 외계인키친, 서울
2020년 9월 집+ 상상= 사람, 이태원탭퍼블릭, 서울
2020년 9월Freedom 예가아트갤러리 초대 개인전, 서울
2020년 6월 마음의 눈_퍼블릭갤러리(더라이브러리), 성남
2020년 4월 내 마음의 집(ZIP)은 어디에 있을까, 퍼블릭갤러리(청담니은), 서울
2020년 2월 마음의 집 그리고 책, 유나이티드 갤러리 초대 개인전, 서울
2019년 9월 마음의 집, 959갤러리, 서울
2017년 11월 꿈의 조각들, BNK 부산은행 갤러리(서면롯데지점), 부산
2017년 7월 꿈의 조각들, BNK 부산은행 갤러리, 부산
단체전 및 아트페어
2023년 2월 공간 색을 입다 전, 고양어울림누리 어울림미술관, 경기
2022년 8월 YOUTHFULL22 전, 초이갤러리, 서울
2022년 7월 토카아트 10주년 믹스앤매치기념전, 구루지갤러리, 서울
2021년 12월 엄마예술가, 청년예술청, 서울
2021년 10월DDP 디자인페어전, 서울
2021년 3월 강릉팝아트전_다채_강릉아트센터, 강릉
2020년 12월 해피트리뉴우전, 갤러리까페다다, 서울
2020년 10월 독도프로젝트, 국회 소통관, 서울
2020년 10월ART After Corona? 신도림 토카아트오픈 스튜디오, 서울
2020년 9월K옥션 프리미엄 경매, 케이옥션아트타워, 서울
2020년 8월 사계11주년 기획전, 예봄갤러리, 청주
2019년 11월 모퉁이전, 실로암S갤러리(시각장애인 복지관), 서울
2019년 10월 역사위의 정물화, 신도림 토카아트오픈 스튜디오, 서울
2019년 9월 뉴저지 추석대잔치, New OverPeckpark, 뉴욕
2019년 8월 마음의 깊이 전, 예술공간 봄, 수원
2019년 7월 아시아프 히든아티스트전, DDP, 서울
2019년 6월 조형아트서울전, 코엑스, 서울
2019년 2월 핑크아트페어전, 그랜드 인터컨티네탈 파르나스호텔, 서울
2019년 1월made in Guro, 갤러리 구르지, 서울
2018년 7월10-100 행복한 그림전, Gallery MAC, 부산
2018년 4월 서울롯데호텔소공점아트페어(SCAF) 전
2017년 11월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한국미술협회협회전
2017년 2월 홍익대학교교육대학원 미술교육학과 제9회동문전온전,
홍익대학교 현대미술관, 서울(외 다수)
작품 소장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대한민국 국회
서울시
유나이티드재단
다수 개인 컬렉터
작품 설명
작가는 지난 2021년 동대문 DDP 디자인페어에 디자이너로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소상공인 세마 실크 업체와 협업을 통해 스카프를 소량 생산하여 디지털 이미지를 만들어보았고, 그 이미지를 추상화 과정을 거쳐 작품화하였습니다.
변형된 피카소의 우는 여자, 에스프레소 NY 등 네 가지 이미지를 담은 스카프를 하나로 묶어 형상화한 얼굴은 희로애락에서 벗어날 수 없는 우리 삶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여성에게 스카프는 다양한 의미를 갖습니다.
나라마다 스카프는 멋과 단정함을 자아내기 위한 의상이며, 여성의 몸을 감추거나 아름다움을 치장하는 도구입니다.
최근에는 우리나라의 한복 또한 실크 원단을 프린팅 방식으로 제작 가능하여 원하는 이미지를 오색 찬란한 색감으로 표현 가능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작가는 오방색이라는 한복의 관념적인 색감에서 탈피하여 ‘디지털 색감’과 ‘결합된 이미지’ 그리고 ‘불규칙적인 패턴’이라는 추상적 조합을 통해 개성과 다양성을 중시하는 현대적 여성 이미지를 표현하였습니다.